GM ST.MARY’S EYE CLINIC
검사 및 수술과정
GOODMORNING
백내장 검사체험
굿모닝성모안과가 소중한 눈을 지켜드립니다!
백내장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 봤는데 실제로 어떻게 검사가 진행되고
내 눈에 맞는 수술을 찾게 되는지 ‘백내장 검사체험’을 통해 미리 경험하세요!
백내장/노안 기본검사
-
01
고객 문진표 작성 -
문진은 환자와 의사간의 대화로 과거의 병력, 현재의 상태, 가족력 등을 파악하여 수술 후 치료 방향이나 과정 등을 설정하는데 유용하며, 수술 후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설문지 작성란에는 렌즈착용경험, 안구건조증 관련 증상, 평소 불편했던 점, 치료받기 원하는 부분 등을 기록합니다.
-
02
자동굴절곡률 검사 (ARK) - 자동 굴절력 검사는 현재 환자가 가지고 있는 굴절 이상이 어느 정도인지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근시,원시,난시 등의 굴절이상과 각막 곡률이 볼록한지, 편평한지를 1차로 알아보게 됩니다. 각막곡률이 지나치게 편평하거나 반대로 볼록한 분은 2차 각막 곡률 검사를 통해 수술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
03
안압 검사 (IOP) - 안압이란, 우리 눈의 형태와 모양을 유지하는 눈 속의 압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안압검사는 시야검사와 함께 녹내장의 초기진단이 가능한 검사로, 안압의 평균범위는 10~21mmHg이며 정상 안압보다 높게 측정 되는 경우 녹내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녹내장을 확진 하기 위해서 시신경검사와 자동시야검사를 시행합니다.
-
04
안경도수 검사 (Lensmeter) - 안경도수 검사는 현재 환자가 가지고 있는 안경의 착용기간 확인 후 도수를 측정하는 것으로, 현재 굴절이상도와 비교를 하여 시력변화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05
나안시력 검사 - 약 5미터 거리에서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시력검사 입니다. 시력표를 읽은 곳까지 시력이 되고 보통 0.1, 1.0, 1.2등으로 표시합니다.
-
06
굴절 검사 (MR) - 검안사가 판부렌즈를 덧대어 1차 굴절력을 타각적으로 확인합니다. 안경테에 렌즈를 넣고 환자가 자각하는 굴절력을 확인해 정확한 굴절 오차인 근시 난시, 난시축을 구합니다. 정확한 도수를 넣고 시력표를 읽은 곳까지 시력이 되고 보통 0.1,1.0, 1.2등으로 표시합니다.
-
07
조절마비굴절 검사 (CR) / 산동검사 -
조절마비제라는 안약으로 눈의 조절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가성근시를 제거하고 본래 가지고 있는 근시량을 정확히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조절마비제가 투여되면 조절마비로 인한 근거리 시력이 저하되고, 동공이 확대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검사에 필요한 시간은 눈 상태에 따라 점안하는 약의 종류가
달라지며 안약 종류에 따라 3~4일 혹은 1시간 30분~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검사 후 1~2시간은 근거리 작업이 어려우며 운전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