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ST.MARY’S EYE CLINIC
포도막염이란?
포도막염이란?
포도막염은 포도막 및 주위 조직에 발생한 염증을 말하는 포괄적인 명칭입니다.
포도막염은 염증이 주로 발생한 부위에 따라 분류합니다. 홍채나 모양체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 각각 홍채염, 모양체염, 홍채모양체염이라 부르며 이것을 통틀어 저부 포도막염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포도막염은 한 번의 발병으로 끝날 수도 있으나 대개는 염증이 반복적, 지속적으로 나타나는데 시력저하가 나타날 수 있고 심각해지면 실명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도막염 원인
포도막염의 원인으로는 바이러스, 박테리아, 곰팡이, 기생충 등이 발견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전체 포도막염 환자의 절반 정도에는 특별한 원인균이 발견되지 않는 특발성 포도막염이며 신체적으로는 건강한 사람에서 안증상이 유일한 소견으로 나타나는 수가 많습니다.
포도막염의 원인으로는 바이러스, 박테리아, 곰팡이, 기생충 등이 발견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운 전체 포도막염 환자의 절반 정도에는 특별한 원인균이 발견되지 않는 특발성 포도막염이며 신체적으로는 건강한 사람에서 안증상이 유일한 소견으로 나타나는 수가 많습니다.
포도막염 종류
포도막염은 염증이 주로 발생한 부위에 따라 분류합니다. 홍채나 모양체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 각각 홍채염, 모양체염, 홍채모양체염이라 부르며 이것을 통틀어 저부 포도막염 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또 모양체의 평명부에만 염증이 국한되어 발생하면 이것을 따로 주변부 포도막염이라 합니다.
포도막염 증상
자각 증상으로는 시력 장애가 가장 많으며 전부 포도막염이 있을 경우 결막이 충혈되고 통증이 흔히 나타나며 밝은 빛을 보면 눈이 몹시 부시고 눈물이 나는 증상을 나타냅니다. 후부포도막염의 경우 외관상으로 염증이 보이지 않으나 눈앞에 파리나 까만 점들이 떠다니는 듯한 증상과 시력 저하가 현저히 나타납니다.
포도막염 치료
원인이 발견된 경우에는 그 해당 원인을 치료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포도막염은 원인균이 발견되지 않는 특이성, 내인성 포도막염입니다. 면역 체계의 이상이 관여할 때는 주로 부신 피질 호르몬 제재를 투여하여 염증을 억제하는 데 의존합니다.